정책이 확정되어 발표되자마자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.
부동산 시장이 침체에 빠졌다고는 하지만, 부동산을 투자 개념으로 접근하는 분들이든 내집한채는 있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부동산을 보는 분들이든 모두 요즘같은 고 이자 시대에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운영하는 이런 상품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. 2023년 1월 30일 부터 신청을 받는 특례 보금자리론의 확정된 금리는 얼마인지,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.
☆특례보금자리론 확정 금리
특례보금자리론이 본격적으로 출시 됩니다. 취지는 좋지만 시중 은행들과 차이가 별로 없어서 우려를 낳았던 금리를 0.5%p 낮추어 확정해서 막판에 더 큰 관심을 끌고 있다고 합니다.
- 특례보금자리론 확정 금리
◇일반형
-주택가격 6억~9억 또는 소득 1억원 이상
-기본금리 4.25%(10년)~4.55%(50년)
-인터넷으로 전자약정방식(아낌e)으로 신청시 우대 금리 0.1%p 할인
◇우대형
-주택가격 6억원 이하, 소득 1억원 이하
-기본금리4.15%(10년)~4.45%(50년)
-우대금리 아래 조건에 대해 적용
우대형의 경우에는 중복 적용하면 연 3.25%~3.55%까지 가능해 집니다.
☆특례보금자리론 기본 정보
특례보금자리론 대상
기존의 보금자리론 대비 신청 자격은 대폭 완화되었습니다. 먼저 소득 요건이 없고, 주택가격도 상한이 기존 6억원에서 9억원으로 상향 되었습니다.
-대출한도 : 최대5억원
-LTV : 최대 70% (생애최초 : 80%)
-DTI : 최대 60%
-만기 : 10년~50년 ( 단, 만기 40년은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 / 만기 50년은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 )
중도 상환 수수료도 없습니다.
기존의 주택담보대출에서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거나, 이번 특례보금자리론에서 이후 금리가 더 낮은 시중 은행 주담대 상품으로 갈아타는 경우에도 중도 상환 수수료는 내지 않아도 됩니다.
정리해 보면 이번 특례보금자리론은 아래 세가지 경우에 이용이 가능합니다.
-신규구매
-기존 대출에서 갈아타서 기존 대출 상환 목적
-임차보증금을 돌려주기 위한 보전 용도
☆특례보금자리론 신청 방법
특례보금자리론은 온라인(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) 또는 모바일 (스마트주택금융앱)에서 신청 가능합니다. 만약 불가피하게 온라인이나 모바일 모두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SC제일은행 창구에서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. 하지만 은행에서 신청하면 아낌e 금리 우대(0.1%)를 받을 수 없습니다. 그러니 은행보다는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하시는게 좋겠습니다.
특히 사전에 국민건강보험공단, 정부24, 홈택스 등 인증서를 등록하고 서류제출 자동화 서비스에 동의하면, 심사서류를 자동으로 제출할 수 있어 간편할 것으로 보입니다.
특례보금자리론은 1월30일 오전 9시부터 신청이 진행됩니다. 먼저 온라인 신청방법 절차는 아래와 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.
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위 절차대로 따라주면 됩니다. 그리고 모바일로 신청하려면 스마트주택금융 어플을 먼저 설치해 줘야 합니다.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스마트주택금융을 검색해서 설치한 뒤에 아래 절차에 따라 신청할 수 있습니다.
방법이 간단한 편이라서 신청하기 어렵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.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한국주택금융공사 콜센터나 문의글을 남겨서 확인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.
-문의글 :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- 국민참여 - 고객의소리 - 상담문의
특례보금자리론 대출은 신청하고 30일 이내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. 워낙 기준금리가 올라간 상황이라서 생각보다 낮게 느껴지지 않는 금리지만, 기존에 더 높은 금리의 주담대를 이용하던 분들은 조건에 맞는다면 갈아타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.
댓글